
안녕하십니까.
의료역사연구회 회장 김대기 인사올립니다.
2012년 출범한 우리 ‘의료역사연구회’는 ‘의료와 사회의 상호작용’, ‘의료제도의 역사적 발전’, ‘의료인과 환자의 관계’ 등 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갖고서 그간 꾸준히 격월로 발표회와 연 1· 2회 워크숍을 진행해 왔습니다. 2018년『의료사회사연구』창간호를 발간하였고, 2020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, 202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되었습니다. 실로 학회 출범 10년 만에 괄목할 만한 발전이라 할 것입니다.
‘COVID19’의 유행은 질병과 보건·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 뿐만 아니라, 학문적 분야에서도 ‘의료사’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 하지만 안타깝게도 ‘한국연구재단 학술표준분표’에서 ‘역사학’의 하위 분류표에 ‘의료사’는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.
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의료사 연구자들이 배출되고 더 많은 의료사 연구성과들이 축적되어야 할 것입니다. 우리 학회에서는 학문후속세대를 육성·지원하고, 의료사 연구자와 의료사 관련 연구사업단 간의 교류와 협업을 활성화해야 할 것입니다.
지난 10여 년간 꾸준한 활동으로 큰 성과를 이루었듯이, 저희 임원진 일동은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우보(牛步)처럼 한 걸음 한 걸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고맙습니다.
2025년 2월 의료역사연구회 회장 김대기 배상